우리나라 상속세율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하죠. 그만큼 물려받는 유산에 대한 세금이 많다는 것인데요. 상속세율을 감당할 수 없어 일부 업체들은 파산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도대체 어느 정도길래 그럴까요. 상속세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속세율 알아보기
상속세율은 사망으로 인해 재산이 가족이나 친족 등에게 고스란히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 발생되는 상속 재산에 대한 세금이라고 하죠. 우리가 흔히 말하는 금전적인 유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때문에 상속되는 재산이 크다면 그만큼 많은 세금이 부과되게 되는 것이죠.
게다가 주식과 같은 지분을 승계할 경우는 할증으로 인해 상속세율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상속세율이 너무 높은 것이 문제라고 하는데요
상속세율 국내외 수준 비교
상속세율을 해외와 비교해 보면 그 차이를 더 심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상속세 최고 세율은 OECD 국가 중 1위로 50%에 달한다고 합니다. OECD 국가의 평균 상속세율이 27.1%인 점을 볼 때 2배 가까이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데요
일부 국가의 경우 직계비속에 대한 상속세가 면제되고 있는 국가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과 비교를 해본다면 우리나라의 상속세율은 매우 높다 할 수 있습니다.
국내 대기업도 피해 갈 수 없는 상속세율
상속세율은 삼성이나 LG와 같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도 피해 갈 수 없는 부분인데요. 이런 대기업의 경우 그 자산 규모가 크기 때문에 상속세율 또한 굉장히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의 경우 12조 원, LG는 9215억 원, 롯데그룹 4500억 원 수준으로 그 규모가 매우 큰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때문에 이런 상속세율을 감당하지 못하는 일부 기업들의 경우 가업을 포기하는 경우까지 생겨난다고 합니다.
상속세율 표
상속세율을 알아두시면 연말 세금 정산이나 세금 공제에 도움이 되실 텐데요. 1억 원 이하 10%의 세율 적용을 시작으로 30억 원 초과 50% 세율까지 총 5개 구간으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속세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많은 부담이 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꼼꼼히 체크해보는 게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