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도 여러 번 가는 화장실이지만 쾌쾌한 냄새가 난다면 가기가 싫어지죠. 내가 사용하는 우리 집 화장실 깔끔하고 쾌적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화장실 냄새 없애는 방법 집에서도 손쉽게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쾌적한 화장실 만들기 위한 냄새 없애는 방법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화장실 냄새 없애는 방법 변기와 하수구 원인
변기와 하수구 원인 대부분
화장실은 습기가 가장 많은 곳으로 그만큼 습기 관리를 잘하지 못하면 쾌쾌한 냄새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고 합니다. 혹시 화장실 변기나 하수구에 물을 뿌리는 거 만으로 청소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오히려 냄새를 더 심해지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데요
이런 화장실 습기 문제가 가져오는 냄새로 인해 많은 분들이 냄새 없애는 방법을 찾아 시도해보거나 아니면 화장실을 건식으로 바꿔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화장실 냄새 없애는 방법
화장실 청결로 냄새 없애기
- 화장실 냄새의 주범은 변기 표면이나 트랩, 배수관 같은 곳에 고착돼있는 침전물과 세균들에 의해서 생긴다고 하죠. 때문에 청결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데요. 세균이 가장 많은 화장실의 경우 세균의 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변기 세정제와 같은 것으로 지속적으로 세척해 청결을 유지해주는 게 좋습니다.
- 특히 변기의 물이 내려가는 배수관의 경우 청소를 하기 힘든 곳으로, 배수 관 내 이물질이나 스케일이 많아지면 변기가 막히거나 냄새가 역류해서 올라오는 경우가 생기죠
- 변기를 청소할 때는 락스를 물에 희석해서 변기 주변에 뿌리고 솔로 청소를 해주면 깨끗하게 청소가 되는데요. 락스의 유해한 성분으로 걱정이 된다면 치약으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청소를 하고 나면 반드시 20~30분간은 화장실의 환기를 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화장실 배수구에 식초를 이용
- 화장실의 배수구에서 올라오는 냄새 또한 화장실 냄새의 주범인데요. 이 경우 배수구 뚜껑을 열고 식초 원액을 부어주면 식초의 산성 성분이 냄새의 원인인 알칼리성을 중화시켜 냄새를 잡아준다고 해요
- 주기적으로 식초 원액을 이용한 청소가 번거로우실 경우 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해서 얼음 트레이에 넣고 얼려준 후 이 얼음을 배수 구안에 넣어주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먹다 남은 음식으로 냄새 제거
- 집에 먹다 남은 레몬이 있다면 레몬으로 물때와 악취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하수구 위에 레몬을 문질러 물때를 제거해주면 좋은데요. 레몬즙과 식초, 물을 섞어 부어주면 냄새까지 없앨 수 있다고 해요. 이 또한 레몬의 산성 성분을 이용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 집에 먹다 남은 콜라나 맥주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콜라나 맥주를 이용해 변기의 물때나 화장실의 곰팡이를 제거할 수도 있는데요. 콜라를 변기에 부어준 후 30분가량 시간이 지나고 물을 내려주면 변기의 물때가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습기 제거와 건식으로
- 화장실은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무엇보다 냄새 없이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물기를 어떻게 제거해야 될지 모르는 분들은 안 쓰는 차량의 와이퍼를 사용하시거나 가까운 마트에서 물기 제거 와이퍼를 구매하셔서 이용하셔도 됩니다.
- 많은 분들이 습기로 인한 냄새와 화장실 청결문제로 요즘은 건식 화장실로 이용을 한다고도 합니다. 집안의 화장실을 건식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바닥을 포함한 물기를 제거한 후 선풍기로 잘 말려주면 냄새 없고 깨끗한 건식 화장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장실 냄새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변기나 하수구가 주요 원인이 되는 만큼 주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청결하고 깨끗하게 우리 집 화장실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